Git 보안 업데이트로 인한 오류의 원인과 해결방법 (safe.directory)

Published Sep 14, 2023 | Updated Feb 2, 2024 | 0 comments

개요

윈도우 탐색기에서 TotoiseGit 으로 Github 에 등록된 Repository 를 확인할려고 하니 갑자기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.
왜 안되는지 원인을 찾기 위해 구글링을 해보았습니다.

TotoiseGit 만 안되는게 아니라 Git Extension 사용 중이라 해당 프로그램으로도 시도해 봤는데 역시 안됩니다.
프로그램 문제가 아니라 Git 자체의 문제이니 당연한 일이겠네요…

원인

원인은 오늘 Visual studio 2022 를 17.7.4 로 업데이트 한 뒤 Git 버전이 업데이트가 되면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.
다음 링크에서 업데이트 내역을 보면 Git 버전도 같이 업데이트가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Updated version of Git used by Visual Studio to v 2.41.0.3.

참조 링크

Highlights from Git 2.36 – The GitHub Blog
위 링크에서 보면 2.35.2 부터 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.

Git – git-config Documentation (git-scm.com)
위 링크는 safe.directory 설정에 관한 설명입니다.

해결 방법

해결 방법은 에러 문구에서 처럼 명령어로 해당 폴더를 지정하면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.
근데 Repository 와 연동된 폴더가 많을수록 일일이 다 추가하면 매우 번거로운 일이 되겠네요…
그래서 좀 더 확인해 보니 상위 폴더만 지정해서 하위 모든 폴더를 따로 지정해 주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.

저의 경우 해당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고, 윈도우 환경이라 %USERPROFILE% 폴더에 있는 .gitconfig 파일을 직접 수정하였습니다.
이미 D:\Repo 폴더 하위에 모든 Repository 가 있는 상황이라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.

[safe]
	directory = D:/Repo/*

Learn more on this topic

Related Blog Posts

Window terminal profile

Window terminal profile

멀티탭 과 개별프로필 지원 등의 편리함으로 인해 윈도우 터미널을 사용하고 있다. .net 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하나의 솔루션에서 프로젝트로 구분해서 개발하고 있는데 매번 터미널을 실행 한 다음 한쪽 탭을 서버 경로로 이동하고 또, 분리된 탭을 수동으로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경로로 이동하고 이 과정을 매번 수동으로 할려고 하니 많이 귀찮았는데 이참에 해결하자 해서 찾은 방법을 메모한다. 역시 MS 라 한글로 잘 설명되어 있더라 요기 그리고 터미널은 요기 에서 설치해서...

read more

Join in the conversation

Leave a Comment

0 Comments

Leave a Reply

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.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.

무료 온라인 전광판

전광판

텍스트를 입력하고 텍스트 효과 및 배경효과 를 변경해서 전체화면으로 표시할 수 있는 전광판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각종 스포츠 및 공연 관람시 응원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.

Carousel

여러개의 슬라이드를 추가하여 프레젠테이션 및 이미지 슬라이드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브라우저가 포함된 IT 기기로 큰 모니터에 연결하여 매장 내 공지사항 및 메뉴소개를 이미지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.

Pin It on Pinterest

Shares
Share This

Share This

Share this post with your friends!

Shares